회원동정
게시판 회원동정
[발간] '다문화 국가의 사회융합을 위한 정책수단 비교 연구' 총서 / 선문대학교 정부간관계연구소 권경득 교수 연구팀
작성자 학회관리자
등록일 2024.01.03 15:01:55
조회수 807

 

[저서 소개]

선문대학교 정부간관계연구소 권경득 교수 연구팀이 사회통합적 관점에서 이민·다문화 정책을 모색하기 위하여다문화 국가의 사회융합을 위한 정책수단 비교 연구총서를 발간하였다.

본 연구는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일본, 한국 등 9개 국가를 대상으로 각국의 사회융합을 위한 다문화 정책수단을 비교분석하여 그 성과물을 총 14권의 총서로 발간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국가의 사회융합을 위한 다문화 정책수단을 8개 정책분야별로 비교분석하여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으며, 다문화 이론, 생애주기별 다문화 정책수단, 다문화 교육, 다문화 정책 우수사례, 국내외 주요 도시들의 다문화 정책 운영체계 등을 살펴보았다.

총서 각 권별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1(각국의 다문화 정책의 역사적 배경 및 정책체계)에서는 9개 국가의 다문화 정책의 배경 및 최근 동향과 각국의 다문화 정책수단 및 주요 성과를 분석하였으며, 2(고용노동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체류자격, 고용취업에 따른 외국인 지원 등에 관해 각국의 정책수단을 비교분석하였다. 3(가족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안정적인 가족생활 영위 및 가정폭력 예방과 가족 재결합에 따른 지원 정책에 초점을 두고 각국의 정책수단을 분석하였다. 4(이민자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외국인의 입국 절차 및 심사, 체류 및 비자제도, 난민 지원, 불법체류자 지원 등을 포함한 각국의 다문화 정책수단을 분석하였으며, 5(시민참여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이민자들의 자조 모임 및 지역사회 공헌 활동, 다문화가족의 자립역량 활성화 등 각국의 정책수단을 분석하였다. 6(시민권정치참여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이민자들의 참정권 및 투표 현황, 각종 시위, 집회 활동 및 기타 정치활동을 포함한 각국의 다문화 정책수단을 분석하였으며, 7(평등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사회 전반의 차별과 불평등 및 외국인 혐오 문제의 해결, 외국인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을 중심으로 각국의 다문화 정책수단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8(교육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조기 언어 및 문화 교육, 학교 적응을 위한 심리지원 및 진학지도 등을 중심으로 정책수단을 분석하였으며, 9(보건복지 분야의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에서는 각종 복지 서비스 제공 및 의료 지원 등을 중심으로 정책수단과 성과 등을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10(각국의 정착단계별생애주기별 다문화 정책수단 연구)은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다문화 정책, 정착단계별생애주기별 다문화 정책, 한국의 정착단계별 다문화 정책의 개선 방향, 한국의 생애주기별 다문화 정책의 개선 방향을 제언하였다. 11(다문화 이론과 다문화 사회의 주요 쟁점)은 다문화 이론의 경향과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국 다문화 연구의 경향 분석, 다문화 현상의 주요 쟁점을 분석하였으며, 12(각국의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정책의 우수사례)은 외국인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조사, 한국 다문화 교육 정책의 쟁점과 과제, 다문화 사회와 세계시민교육, 각국 다문화 정책의 우수사례를 살펴보았다. 13(각국의 다문화 정책의 성찰과 전망)은 다문화 정책의 성찰과 전망에 대하여 각국의 주요 쟁점을 분석하였으며, 14(세계의 다문화 도시)에서는 국내외 주요 도시의 다문화 정책운영체계를 살펴보았다.

본 총서는 선문대학교 정부간관계연구소(igr.sunmoon.ac.kr)에서 발간하였으며(2023228), 집필진은 권경득, 강혜정, 김화연, 박미정, 이광원, 임동진, 임정빈, 오정은, 유민이, 유수동, 이승혁, 진종순, 장익현, 최가영, 하정봉, 허준영, 홍희정 등이다.

×